본문 바로가기

작업정리

포토샵 CS5 라이브 트레이싱

비트맵 이미지를 벡터 이미지로 변환해서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포토샵 CS5에 있는 "라이브 트레이싱 Live Tracing"이라는 기능을 이용하면 

아주 간편하게 비트맵 이미지를 벡터 이미지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비트맵 이미지 : 
Picture Element의 준말. 본말을 한자로 옮겨 화소(畵素)라고도 한다. 이 점 하나에 해당 색의 정보(빨간색, 녹색, 파란색, 투명도 등)가 담겨져 있으며, 이는 곧 그림의 용량과 직결된다. BMP, GIF, JPEG, PNG가 픽셀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포맷으로, 이를 '비트맵 이미지'라고 한다. 연속적인 값으로 그림을 그리는 벡터 이미지와는 대비된다.

(출처 : 나무위키 "픽셀" https://namu.wiki/w/%ED%94%BD%EC%85%80?from=%EB%B9%84%ED%8A%B8%EB%A7%B5#fn-1 )

 

벡터 이미지 : 

벡터는 그림 자체가 가진 정보를 바탕으로 정점과 정점 사이를 수학적으로 계산하여 그림을 표시한다. 수학시간에 방정식으로 그래프 그리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베지어 곡선이나 NURBS 같은 복잡한 계산을 요구하는 것들이 많지만 어쨌거나 도형을 이루는 개개의 점을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수학식으로 도형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이미지 파일 크기가 비트맵에 비해 작으며 확대나 축소를 거쳐도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정보에는 변화가 없다. 당연히 비트맵에서의 고질병인 계단 현상이 일어나지 않고 깨끗하다. 이러한 특성 덕에 대형 출력을 요하는 이미지를 만들 때 벡터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며 트루타입 폰트 같은 글꼴 파일들도 본질적으로는 벡터 방식을 이용한다. 

(출처 나무위키 "벡터" https://namu.wiki/w/%EB%B2%A1%ED%84%B0(%EB%8F%99%EC%9D%8C%EC%9D%B4%EC%9D%98%EC%96%B4)#s-2)

 

포토샵 CS5 라이브 트레이싱 사용

 

1. 변환하고자 하는 비트맵 이미지를 올립니다. 

 

 

2. Object 메뉴에서 "Live Tracing>Tracing Option"을 선택합니다. 

 

 

3. Tracing Option에서 필요한 옵션을 조정합니다. 

 

3-1 이미지에 따라서 Mode를 선택합니다. - 본 예시에는 색상이 사용되어 Color로 선택합니다. 

 

 

 

4. 옵션 조정을 마치고, "Trace" 버튼을 눌러서 작업을 완료합니다. 

 

5. 작업된 결과를 확인합니다. 

 

 

'작업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이스북 동영상 다운로드 내려받기  (0) 2019.07.01